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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 수학

초등 5학년 수학 >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> 직각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연습문제 프린트 학습지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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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 5학년 수학 > 다각형의 둘레와 넓이 > 직각으로 이루어진 다각형의 둘레와 넓이 연습문제 프린트 학습지

 

다각형의 형태가 직각으로 휘어있거나 들어가는 모양으로 되어 있는 문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. 

하지만 문제를 몇 문제 풀어보면 사실은 별게 아니라는 것을 금새 알 수 있는데요, 

아래 몇가지 유형을 보면서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문제1)

 

 

이 도형은 ㄴ 자 모양으로 생겼는데요, 이 도형을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어요. 가령, 

$12\times{11}-7\times{6}=90\ (cm^2)$

큰 사각형에서 작은 사각형은 뺀 넓이로 볼 수도 있고,

세 조각으로 나누어서 넓이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. 

$7\times{5}+5\times{5}+6\times{5}=35+25+30=90\ (cm^2)$

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선택해서 문제를 해결하면 됩니다. 

 

 

이 문제도 다음과 같이 해석해서 식을 세울 수 있어요. 

십자가 모양의 도형은 세로가 긴 사각형과 가로가 긴 사각형의 넓이를 더한 다음 중복되는 가운데 부분의 넓이를 한 번 빼주면 구할 수 있어요. 

 

십자가 모양의 도형의 넓이 = $4\times{12}+3\times{10}-3\times{4}=66\ (cm^2)$

 

큰 사각형의 넓이 = $10\times{12}=120\ (cm^2)$

 

큰 사각형의 넓이 - 십자가 모양의 도형의 넓이 = 귀퉁이에 있는 네 사각형의 넓이

$120-66=54\ (cm^2)$

 

이렇게 직각으로 휘거나 들어간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를 풀어봤습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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